8. M365 관리 내규
소프트웨어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내규는 한양대학교에서 제공하는 Microsoft 365(이하 M365)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운영하여 한양대학교 모든 구성원에게 교육과 연구에 원활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 정의)
본 내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M365 사용자 계정 : M365를 사용하기 위해 생성하는 고유식별자이며, 한양대학교 M365는 [사용자계정]@m365.hanyang.ac.kr 형태로 사용자 계정이 생성된다. 이때 생성되는 계정명은 학교 포털의 계정과 동일한 이름으로 부여된다.
2. 캠퍼스 라이선스 : 한양대학교가 MS社와 캠퍼스 전체 사용권 계약한 라이선스를 말하며, 개인이 개별적으로 가입한 구독 서비스와 별개로, 한양대 기관용으로 생성된 사용자 계정은 한양대학교 기관에 부여된 라이선스를 할당받아 사용하게 된다.
3. 다중신분자 : 2개 이상의 신분이 있는 학교 구성원을 말한다.
예) 본교 학생이 졸업 후 교직원으로 임용될 경우, 1개 이상의 신분(교직원, 졸업생)을 가진 다중신분자가 상태가 됨
4. 대표신분 : 다중신분자가 학교 시스템상에 접속할 경우, 여러 신분 중 시스템상에서 대표로 사용할 신분을 말한다.
예) 본교 학생이 졸업 후 교직원으로 임용될 경우, 1개 이상의 신분(교직원, 졸업생)을 갖게 되며, 현재 임용된 교직원 신분을 학교 포털에서 대표신분으로 선택하게 됨
제2장 M365 서비스 사용 방법
제3조(서비스 제공범위)
1. 한양대학교 M365는 MS社와 구독 계약한 캠퍼스 라이선스 주요 품목인 MS 소프트웨어와 부가서비스에 한하여 제공된다.
가. 기본서비스 : MS 소프트웨어 배포 및 사용 (MS Office 제품 등)
나. 부가서비스 : MS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OneDrive 등)
2. M365의 개인별 클라우드 저장공간은 학교의 전체 공간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할당한다.
가. 교직원(교원/직원) : 500MB
나. 학생(학부생/대학원생 등) : 300MB
다. 사용자 공간 할당은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 부서가 전체 사용 가능량을 고려하여 변경할 수 있다.
3. M365는 한양대학교 소속의 재학생과 재직 교직원에게만 제공되며, 세부 자격요건은 본 내규 제4조(사용자의 자격)에 따른다.
4. M365의 개인별 클라우드 저장공간 사용 중 발생한 자료 유실에 대해서 학교는 백업과 복구 서비스를 별도 제공하지 않는다.
5. 제조사(MS)의 기본 설정을 벗어난 보안 위험이 될 수 있는 부가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6. M365의 주 용도는 MS오피스 문서편집 소프트웨어와 기타 MS의 부가서비스 제공이므로, 별도의 메일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제4조(사용자의 자격)
M365 서비스는 한양대학교 재학생 및 재직 중인 교직원에 한해서 사용 가능하며, 신분별로 다음과 같은 조건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1. 교직원 신분
가. 사용 가능자 : 한양대학교 재직 교직원
나. 사용 불가자 : 사용 가능 조건 미충족자
2. 학생 신분
가. 사용 가능자 : 한양대학교 학생 신분이며,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자
① 학적 상태가 '재학생', '휴학생', '학사학위 취득 유예생'인 경우
② 학적 상태가 '수료생' 이면서 변동구분이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병가휴학', '순수입대휴학', '일반입대휴학', '입대휴학', '특별휴학', '기타휴학', '인턴십휴학', '출산(육아)휴학'
나. 사용 불가자 : 사용 가능 조건 미충족자
3. 다중신분자인 경우 사용자가 선택한 대표신분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4. M365는 개인별 계정이 부여되는 서비스이므로, 부서용 공용 계정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다.
제5조(가입, 변경, 탈퇴)
1. M365 서비스는 자격을 갖춘 구성원 모두에게 일괄 제공되지 않으며, 가입을 희망하는 자에 한하여 일정한 신청 절차를 거처 제공된다.
2. 가입 희망자는 학교 포털에 로그인하여 개인정보 서식에 동의 후, 학교 포털 계정명과 동일한 이름의 M365 계정을 부여받는다.
3. M365 계정명은 임의 변경이 불가하며, 학교 포털 계정명이 변경되면 M365 계정도 함께 자동 변경된다.
4. M365 서비스의 탈퇴는 사용자의 신분 변경에 따른 사용 자격 상실 시 자동 처리된다.
5. 사용자의 신분 변동으로 사용 자격이 상실되면 즉시 계정이 정지되며, 3개월 이후 사용자의 동의 없이 데이터는 일괄 삭제된다.
6. M365 사용 자격 상실 후 3개월 이내에 재임용 등의 사유로 신분 복원이 된 경우, 재가입 없이 기존 계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7. 한양대학교 M365 사용 내규를 위반할 경우 본 내규 제8조(위반 및 사용 중단)에 따라서 탈퇴 처리 된다.
제6조(사용자의 의무와 책임)
1. 사용자는 본인의 계정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타인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M365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부여하므로, 개인의 상업적 용도로 사용을 금한다.
3. 사용자는 데이터 보존을 위해 본인의 자료를 별도의 저장소에 수시로 백업하여야 한다.
4. 사용자의 사용 자격 상실 이후에는 접근 및 자료복구가 불가능하므로, 퇴직 및 졸업 등의 사유로 사용 권한이 상실되기 전에 개인의 모든 자료를 백업하여야 한다.
5. 사용자는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현행법상(저작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불법적인 데이터 적재를 금한다.
6. 사용자는 계정의 패스워드의 유출 예방을 위한 강화된 인증 정책을(2단계 인증 등) 적용하고, 사용기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항시 최신화하여 유지하여야 한다.
제7조(학교의 의무와 책임)
1. 학교는 M365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2. 학교는 M365 서비스 가입 시 수집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8조(위반 및 사용 중단)
1. 한양대학교 M365 서비스 사용 중 발생한 다음의 위반의 사항의 경우 사용 정지 및 탈퇴
처리되고, 관계 수사기관의 후속 조치에 따라 처벌된다.
가. 각종 불법적인 문제나 해킹사고에 연관된 경우
나.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금전적 피해를 입힌 경우
다. 본 내규 제6조(사용자의 의무와 책임)를 위반한 경우
제9조(기타)
1. 본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MS 서비스 사용약관에 준한다.
부칙
(시행일) 이 내규는 2023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1조(목적)
본 내규는 한양대학교에서 제공하는 Microsoft 365(이하 M365)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운영하여 한양대학교 모든 구성원에게 교육과 연구에 원활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 정의)
본 내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M365 사용자 계정 : M365를 사용하기 위해 생성하는 고유식별자이며, 한양대학교 M365는 [사용자계정]@m365.hanyang.ac.kr 형태로 사용자 계정이 생성된다. 이때 생성되는 계정명은 학교 포털의 계정과 동일한 이름으로 부여된다.
2. 캠퍼스 라이선스 : 한양대학교가 MS社와 캠퍼스 전체 사용권 계약한 라이선스를 말하며, 개인이 개별적으로 가입한 구독 서비스와 별개로, 한양대 기관용으로 생성된 사용자 계정은 한양대학교 기관에 부여된 라이선스를 할당받아 사용하게 된다.
3. 다중신분자 : 2개 이상의 신분이 있는 학교 구성원을 말한다.
예) 본교 학생이 졸업 후 교직원으로 임용될 경우, 1개 이상의 신분(교직원, 졸업생)을 가진 다중신분자가 상태가 됨
4. 대표신분 : 다중신분자가 학교 시스템상에 접속할 경우, 여러 신분 중 시스템상에서 대표로 사용할 신분을 말한다.
예) 본교 학생이 졸업 후 교직원으로 임용될 경우, 1개 이상의 신분(교직원, 졸업생)을 갖게 되며, 현재 임용된 교직원 신분을 학교 포털에서 대표신분으로 선택하게 됨
제2장 M365 서비스 사용 방법
제3조(서비스 제공범위)
1. 한양대학교 M365는 MS社와 구독 계약한 캠퍼스 라이선스 주요 품목인 MS 소프트웨어와 부가서비스에 한하여 제공된다.
가. 기본서비스 : MS 소프트웨어 배포 및 사용 (MS Office 제품 등)
나. 부가서비스 : MS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OneDrive 등)
2. M365의 개인별 클라우드 저장공간은 학교의 전체 공간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할당한다.
가. 교직원(교원/직원) : 500MB
나. 학생(학부생/대학원생 등) : 300MB
다. 사용자 공간 할당은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 부서가 전체 사용 가능량을 고려하여 변경할 수 있다.
3. M365는 한양대학교 소속의 재학생과 재직 교직원에게만 제공되며, 세부 자격요건은 본 내규 제4조(사용자의 자격)에 따른다.
4. M365의 개인별 클라우드 저장공간 사용 중 발생한 자료 유실에 대해서 학교는 백업과 복구 서비스를 별도 제공하지 않는다.
5. 제조사(MS)의 기본 설정을 벗어난 보안 위험이 될 수 있는 부가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6. M365의 주 용도는 MS오피스 문서편집 소프트웨어와 기타 MS의 부가서비스 제공이므로, 별도의 메일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제4조(사용자의 자격)
M365 서비스는 한양대학교 재학생 및 재직 중인 교직원에 한해서 사용 가능하며, 신분별로 다음과 같은 조건일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1. 교직원 신분
가. 사용 가능자 : 한양대학교 재직 교직원
나. 사용 불가자 : 사용 가능 조건 미충족자
2. 학생 신분
가. 사용 가능자 : 한양대학교 학생 신분이며,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자
① 학적 상태가 '재학생', '휴학생', '학사학위 취득 유예생'인 경우
② 학적 상태가 '수료생' 이면서 변동구분이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병가휴학', '순수입대휴학', '일반입대휴학', '입대휴학', '특별휴학', '기타휴학', '인턴십휴학', '출산(육아)휴학'
나. 사용 불가자 : 사용 가능 조건 미충족자
3. 다중신분자인 경우 사용자가 선택한 대표신분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4. M365는 개인별 계정이 부여되는 서비스이므로, 부서용 공용 계정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다.
제5조(가입, 변경, 탈퇴)
1. M365 서비스는 자격을 갖춘 구성원 모두에게 일괄 제공되지 않으며, 가입을 희망하는 자에 한하여 일정한 신청 절차를 거처 제공된다.
2. 가입 희망자는 학교 포털에 로그인하여 개인정보 서식에 동의 후, 학교 포털 계정명과 동일한 이름의 M365 계정을 부여받는다.
3. M365 계정명은 임의 변경이 불가하며, 학교 포털 계정명이 변경되면 M365 계정도 함께 자동 변경된다.
4. M365 서비스의 탈퇴는 사용자의 신분 변경에 따른 사용 자격 상실 시 자동 처리된다.
5. 사용자의 신분 변동으로 사용 자격이 상실되면 즉시 계정이 정지되며, 3개월 이후 사용자의 동의 없이 데이터는 일괄 삭제된다.
6. M365 사용 자격 상실 후 3개월 이내에 재임용 등의 사유로 신분 복원이 된 경우, 재가입 없이 기존 계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7. 한양대학교 M365 사용 내규를 위반할 경우 본 내규 제8조(위반 및 사용 중단)에 따라서 탈퇴 처리 된다.
제6조(사용자의 의무와 책임)
1. 사용자는 본인의 계정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타인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M365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부여하므로, 개인의 상업적 용도로 사용을 금한다.
3. 사용자는 데이터 보존을 위해 본인의 자료를 별도의 저장소에 수시로 백업하여야 한다.
4. 사용자의 사용 자격 상실 이후에는 접근 및 자료복구가 불가능하므로, 퇴직 및 졸업 등의 사유로 사용 권한이 상실되기 전에 개인의 모든 자료를 백업하여야 한다.
5. 사용자는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현행법상(저작권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불법적인 데이터 적재를 금한다.
6. 사용자는 계정의 패스워드의 유출 예방을 위한 강화된 인증 정책을(2단계 인증 등) 적용하고, 사용기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항시 최신화하여 유지하여야 한다.
제7조(학교의 의무와 책임)
1. 학교는 M365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2. 학교는 M365 서비스 가입 시 수집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8조(위반 및 사용 중단)
1. 한양대학교 M365 서비스 사용 중 발생한 다음의 위반의 사항의 경우 사용 정지 및 탈퇴
처리되고, 관계 수사기관의 후속 조치에 따라 처벌된다.
가. 각종 불법적인 문제나 해킹사고에 연관된 경우
나.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금전적 피해를 입힌 경우
다. 본 내규 제6조(사용자의 의무와 책임)를 위반한 경우
제9조(기타)
1. 본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MS 서비스 사용약관에 준한다.
부칙
(시행일) 이 내규는 2023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