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적 요인


특성화
 

사회적 요구
 

창의적 인재
 
한양대학교 ERICA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른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창의성, 실용성, 공익성을 중시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사회적 요구에 따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 내실 있는 전공 교육 및 융·복합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필요 사업체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산업 연계형 교육과 현장 전문가 참여형 교과목 개발 및 운영 필요

대외적 요인


사회적인 흐름
 

산업 연계형 교육과정
 

사회 공헌 인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요구하는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 창의적, 실용적,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 국내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고급 인재 양성과 더불어 지역 사회(시화 공단) 산업의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체 연계형 교육 과정 필요 지역 사회 갈등 및 문제를 공익적, 대승적 차원에서 해결 및 기여하는 바른 인성을 함양한 사회 공헌 인재를 위한 교육 필요

개편 철학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반영

사회적 요구 반영
 

"창의적 한양 인재"
브랜드 이미지 구현
  •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네 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건학 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 방안과 교양인ㆍ전문인ㆍ실용인ㆍ세계인ㆍ봉사인 양성의 교육목표를 반영한 인재상 구현 방안의 모색
  • 대학 구조 개혁과 맞물려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학사 시스템 효율화를 통한 내실 있는 교육과정 수립 
  • 바른 인성과 창의성, 융·복합 능력을 갖춘 실용 인재 양성을 위해 기존의 전통적이고 양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실용적, 질적 중심의 교육과정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성 대두
  •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의 실현을 위해 질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전문화되고 특화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과정 개편 필요
  • 인문적 소양 교육과 실용 중심 특성화 전공 교육을 통해 “창의적 한양인, 세상을 이끈다.”를 한양인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
  •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교양 교육 체질 혁신 및 심도 있는 융합-실용적 전공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추진을 통해 창의적 한양의 인재상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