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 체계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교육과정 교과목 구분
1) 학부∙학과 교육과정
전공영역 교과목
- 전공기초 : 전공과 관련된 기초(Basic)과목이나 탐색과목으로, 학과에서 자과 학생들에게 필수로 지정하는 교과목을 지칭함. 해당 전공을 주전공으로 하는 학생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필수 과목임.
- 전공핵심 : 전공과목의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으로 각 학과(부)에서는 해당 전공별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Core)적인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 전공심화 : 각 전공 영역별로 난이도가 높거나 최근 학문 이슈등을 다루는 상위(Advanced) 과목으로, 학생의 학문적 성취를 높이고 졸업 후 사회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 과목도 포함(진로/전문). 각 학과(부)는 이러한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 캡스톤디자인, 인턴십, 현장실습, 학부·대학원간 공통 교과목 운영
교양영역 교과목
- 교양필수: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여 의무적으로 이수하는 필수 교과목
- 교양선택: 각 학문 영역의 기본적인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소통하는 능력과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등을 함양하는 8개 영역(언어와 소통, 철학과 인간, 역사와 사회,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리터러시, 과학과 기술, 산학연과 취창업, 문화와 예술, 체육과 건강)
3) 졸업 이수 학점
졸업 학점 | ERIC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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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학점 | • 공학대학 건축학전공(5년제) |
150학점 | • 약학대학 |
140학점 |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
130학점 | • 공학대학(건축학전공, 융합공학과, 스마트융합공학부 제외) • 과학기술융합대학 |
126학점 | • 국제문화대학 • 언론정보대학 • 경상대학(회계세무학과 제외) • 디자인대학 • 예체능대학 |
120학점 | • 공학대학 융합공학과, 스마트융합공학부 • 경상대학 회계세무학과 |
4) 공통기초필수 교과목
(1) 공통 기초필수
① IC-PBL과비전설계
2017학년도부터 신설되어 신입생이 대학 생활에의 적응과 전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 비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신입생은 전공 교수, 학생으로 구성된 소그룹(10명 내외)등과 긴밀히 소통하고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전공 분야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학습-진로의 비전을 설계한다. 또한 대학 생활에의 적응과 전공의 이해를 위한 기초 강의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인 IC-PBL등을 바탕으로 협동 학습에 필요한 역량,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사회적 스킬을 배워나갈 수 있다.
- 주관부서 : IC-PBL센터
- 관장부서 : 각 대학 각 학과
- 유관부서 : 커리어개발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한양상담센터, 학술정보관, 양성평등센터 외
② IC-PBL과 취창업을 위한 진로탐색
학생들의 조기 진로설정과 진로 및 취업을 위한 'IC-PBL과 취창업을 위한 진로탐색' 교과목은 On-line 강좌로 진행된다. 교과 내용은 자기 분석과 이해, 직업 세계의 이해, 진로 설정과 목표 설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3개의 과제와 3개의 Off-line 특강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가 방식은 절대평가(P/F)이다.
- 주관부서 : 커리어개발센터
- 관장부서 : 커리어개발센터
③ IC-PBL과 역량계발
학생들의 사회 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 전공 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교내와 타 경력 개발 관련 프로그램과의 연계 활동 등을 통해 사회 진출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수업은 진로 및 취업 상담, 각종 역량 진단 테스트, 기본적인 취업 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 등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 주관부서 : 커리어개발센터
- 관장부서 : 커리어개발센터
④ 학술영어1:통합
본 교과목은 각 대학 계열 및 학과의 특성에 맞게 진행되는 전공 학술 영어로서, 읽기와 말하기를 중심으로 영어 기초 능력을 함양하며 '학술영어2:글쓰기'와 연계되어 있다. 전공 학문뿐만 아니라 전공외 교과 또는 미래 직업과 관련된 내용의 읽기와 발표, 토론 기반의 말하기 등을 통해 통합 교육을 지향한다.
- 주관부서 : 창의융합교육원(영어교육위원회)
- 관장부서 : 창의융합교육원(영어교육위원회)
⑤ 학술영어2:글쓰기
본 교과목은 '학술영어1:통합'을 통해 영어 기초 실력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대학 계열 및 학과의 특성에 맞게 진행되는 전공 학술 영어 글쓰기이다. 전공 학문뿐만 아니라 전공외 교과 또는 미래 직업과 관련된 논리적 사고, 글쓰기, 교정 과정등을 통한 학술, 비즈니스, 디지털 글쓰기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 주관부서 : 창의융합교육원(영어교육위원회)
- 관장부서 : 창의융합교육원(영어교육위원회)
⑥ 아카데믹 글쓰기
글쓰기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결과를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각 전공의 유형과 특성에 적절한 표현 방식 및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Smart-L과 모듈별 맞춤형 실습으로 운영되며, 학생 개개인이 글쓰기의 기본을 익혀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주관부서 : 창의융합교육원(국어교육위원회)
- 관장부서 : 창의융합교육원(국어교육위원회)
⑦ 초급중국어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 발음과 성조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초보적인 어휘 표현 어법을 숙지하여 일상 생활 위주의 실용 기초 중국어 회화 실력을 갖추도록 한다.
- 주관부서 : 창의융합교육원(중국어교육위원회)
- 관장부서 : 창의융합교육원(중국어교육위원회)
⑧ 소프트웨어의 이해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동작원리를 습득하여 자신의 전공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하여 2016-2019교육과정에 도입된 교과목으로, 교과목의 내용은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과목은 ERICA가 소프트웨어 기반 미래 지식 사회를 선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함양을 목적으로 개발하였으며, 동영상 강좌로 운영되고, 절대평가(P/F)로 이루어진다.
- 주관부서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 관장부서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⑨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을 추동하는 요인 중 하나인 인공지능과 관련된 이론 및 다양한 기술을 파이썬(Python) 언어로 실습하며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파이썬의 기본 문법 강의를 통해 코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이후 머신러닝, 딥러닝 등 인공 지능 기술과 관련된 파이썬 코딩 실습을 통해 인공 지능 기술을 학습한다.
- 주관부서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 관장부서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⑩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 사이언스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추출하거나 시각화할 수 있는 방법을 파이썬(Python)언어로 실습하며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파이썬의 기본 문법 강의를 통해 코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이후 실습을 통해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수집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 추출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그래프로 표현하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 주관부서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 관장부서 : 소프트웨어교육센터
(2) 외국인 별도반
- 비영어권 외국인 유학생들의 영어능력이 부족해 학업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워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학교생활을 원활하게 하도록 하기위해 외국인 기초 필수반을 별도로 개설ㆍ운영
번호 | 구분 | 교과목 | 학점 | 강의-실습 | 학년 | 학기 | 비고 |
1 | 교양필수 | 아카데믹 글쓰기 | 2 | 2-0 | 1 | 1, 2 | |
2 | 학술 영어 1 : 통합 | 2 | 2-0 | 2 | 1 | ||
3 | 학술 영어 2 : 글쓰기 | 2 | 2-0 | 2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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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양선택 지정 이수학점
교양 교과목 수강의 지엽적 편중 현상을 극복하고 균형 있는 교양 지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2020-2023 교육과정에서 교양선택 지정 이수학점을 운영함
(4) ERICA 공통 지정 이수학점
ERICA 모든 대학에 공통으로 지정된 이수학점으로 졸업 전 까지 지정 학점을 이수해야 함
① 사회봉사
건학이념의 실천과 나눔의 정신 구현을 위하여 사회봉사 활동 확산 목적으로 신설
- - 사회봉사(일반선택)를 졸업 전까지 1학점이상 이수
- - 사회봉사단에서 개설된 사회봉사 프로그램 이수에 한함
② 산학협력교육
ERICA 교육의 특성화 방향으로 산학협력 교육을 강화하여 전문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인재 배출
- - 산학협력영역 POOL내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학연산클러스터 영역 중 지정 교과목, 전공과목 중 산학협력영역 지정 교과목]에서 졸업 전까지 단과대학별 지정학점을 이수
-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하여 취득할 수 있는 산학협력교육 이수학점은 공학대학,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최대 4학점까지, 과학기술융합대학, 국제문화대학, 언론정보대학, 경상대학, 디자인대학, 예체능대학은 최대 3학점까지 가능
- - 산학협력교육 영역 지정 절차 : ① 매학기 수시 개편 시 학과에서 교육과정위원회로 산학협력영역 지정 요청 → 교육과정위원회 심의 후 결정 → 영역 지정
② 학연산클러스터팀, 창업교육센터에서 관장 교과목에 대한 산학협력영역 지정 요청 → 교육과정위원회 심의 후 결정 → 영역 지정
산학협력교육영역 지정 교과목은 ① 산업체의 요청으로 개설된 교과목, ② 산업체와 연계된 교과목, ③ 산업체 겸임교수 강의, ④ 산업체에서 실습(견학 등)이 이루어지는 교과목, ⑤ 교과목 내용상 산학협력이 이루어지는 교과목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