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배경
1. 사회환경의 변화
□ 학문 분야 및 산업 영역 간 융합화 현상 대두 및 간학문적 접근 요구
●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이 결합된 새로운 분야가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분야는 한 가지 분야의 지식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자신의 전공 분야와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와 접근 방법을 습득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함
□ 세계화 시대의 가속화와 대학의 국제 경쟁력 요구
● 글로벌 경쟁 시대에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대학으로 성장할 필요가 있음
● ERICA캠퍼스의 국제화에 합당한 교과 과정의 개발
□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대한 요구
●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 과정 필요
□ 지식인의 윤리 의식의 강화에 대한 요구
● 지식인으로서의 사회에 대한 책임 의식과 윤리적 사고 방식의 함양이 절실함
2. 대학의 요구
□ 전공교과목은 현행 수시개편 체제로 매 학기 지속적으로 개편
●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산업 기술의 발전 속도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공과목은 현행대로 매 학기 수시 개편 체제를 유지한다. 특히 공학교육인증, 경영학인증 등의 인증 프로그램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수시 개편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동일과목(동일학수번호)의 경우 1,2학기에 동시 개설할 수 없다.
□ 공통기초필수, 대학기초필수, 핵심교양, 선택교양을 위주로 개편
● 전공 교과목은 전공별로 수시 개편하게 되므로 대학 차원의 교육 과정 개편에서는 공통기초필수, 대학기초필수, 핵심교양, 선택교양을 위주로 개편을 실시한다.
□ 졸업이수/전공이수/교양이수 학점 수 결정
● 현행 교육 과정의 이수 학점에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고, 문제점이 있는 경우 개선안을 도출한다.
□ ERICA캠퍼스 특성화 교육 과정 설계
● Honor Program에 대한 대응: Honor Program에 필요한 교양 과목의 개설
● HELP Program에 대한 대응: 교양 과목에 HELP1, HELP2, HELP3 교과목 편성
● 영어 교육 강화 : 2007년 영어교육과정 개편에 의해서 확정 시행 중임
● 현장 실습 교과목, 학연산클러스터 연계 교과목 등의 개발을 통하여 실용 학풍 구현
● 산업계 수요자 중심의 교과 과정 개발
3. 교수와 학생의 요구
가. 現 교육과정의 개편에 대한 요구
□ 현 교육과정의 강점
● 대다수의 현 교육과정의 강점으로 교수님들은 전공교육 강화를 위해 졸업요건 최소 전공이수학점을 높이고 교양과목 이수로 인정되는 학점을 제한한 점을 들고 있으나, 학생들은 각 단과대학별 특성을 살리도록 자율권을 보장한 점으로 들고 있음.
순위 | 교수 | 학생 |
---|---|---|
1 | 졸업요건 최소 전공이수학점을 강화(48.6%) | 각 단과대학별 자율권 보장(27.2%) |
2 | 각 단과대학별 자율권 보장(23.6%) | 졸업이수학점을 낮춘 점(25.3%) |
3 | 저학년에 타 학문과의 융합 교과목필수 개설(17.6%) | 다중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등의 운영제도 승계(24.1%) |
□ 현 교육과정의 약점
● 현 교육과정의 약점으로 교수님들은 전공필수과목을 폐지한 점을 들고 있으나, 학생들은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학교의 제도 및 지원 부족을 지적하고 있음.
순위 | 교수 | 학생 |
---|---|---|
1 | 점전공필수과목을 폐지(23.5%) | 교육과정을 실행에 대한 학교의 제도 및 지원 부족(34.8%) |
2 | 과목별 특성 축소(7.4%) |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 및 학생들의 무관심(25.7%) |
3 | 전공과목의 이수학점이 높아 타 전공 강의 수강 애로(5.9%) | 단과대의 이해도 및 실행의지 부족(22.1%) |
□ 학생들의 제 2전공 제도의 필요성
● 학생들의 제 2전공 제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교수님들의 57.4%, 학생들은 65.9%가 동의하고 있음.
항목 | 교수 | 학생 |
---|---|---|
매우 그렇다 | 19.6% | 26.1% |
그렇다 | 37.8% | 39.8% |
보통이다 | 27.0% | 25.4% |
아니다 | 10.1% | 4.5% |
전혀 아니다 | 5.4% | 4.2% |
□ 학생들이 느끼는 제 2전공 제도의 문제점
● 현재 자신의 전공을 다중/연계전공, 복수전공, 부전공으로 확대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현재 시행되는 시스템이 보다 다양하고 융통성이 있는 전공트랙이 필요함.
순위 | 학생 |
---|---|
1 | 다양하고 융통성이 있는 전공트랙이 필요(38.0%) |
2 | 졸업이수학점 너무 많음(24.2%) |
3 | 소속 단과대학에 관련 전공이수학점 많음(17.3%) |
□ 현 교양과목 개편시 우선적 고려 요인
● 현 교양과목 개편시 우선적 고려 요인으로는 교양과목의 내실화 및 실용성을 높이는 교양과목의 개설이 필요하고, 불필요한 교양과목이나 유사교양과목의 통폐합이 필요함.
항목 | 교수 | 학생 |
---|---|---|
1 | 수업내용의 내실화 및 교강사의 역할 강화(43.2%) | 보다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과목 신설(41.5%) |
2 | 보다 다양한 실용성이 높은 교양과목 증설(41.9%) | 불필요한 교양과목 폐지(25.9%) |
3 | 유사과목 및 강의평가 저조과목 폐지(8.1%) | 교양과목 교육내용의 내실화(24.5%) |
□ 현 교양과목 개편 시 우선적 개편이 필요한 과목
● 현 교양과목 개편 시 학생들이 우선적 개편이 필요한 과목으로 과학기술의 이해, 중국어와 한자 및 컴퓨터관련 과목을 지적하고 있음.
순위 | 학생 |
---|---|
1 | 과학기술의 이해(13.2%) |
2 | 중국어와 한자(7.9%) |
3 | 컴퓨터 관련 과목(4.4%) |
□ 결론
● 전공필수제도의 부활을 고려해야 하며 학생들의 제 2전공 제도에 대해서는 교수 및 학생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강화가 필요함. 이를 위해서는 현재 시행되는 시스템이 보다 다양하고 융통성이 있는 전공트랙의 개발이 요구됨.
○ 예를 들면 공학과 경영을 통합한 기술경영 전공, 공학과 디자인을 통합한 ooo전공 및 디자인과 문화컨텐츠를 통합한 문화OOO 전공 등
● 교양과목 교과과정은 교양과목의 내실화 및 실용성을 높이는 교양과목의 개설이 필요하고, 불필요한 교양과목이나 유사교양과목의 통폐합이 요구됨.
● 학생들은 교양과목 개편이 필요한 과목으로 과학기술의 이해, 중국어와 한자 및 컴퓨터관련 과목을 지적하고 있으나 현재 시대는 융 복합 교과목 및 중국어가 강조되고 있음으로 과학기술의 이해 및 중국어와 한자 등의 과목은 운영방안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