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6 교육과정 전략 및 세부과제

 

 1. 전략 1 – 인문고전독서의 전면적 확산

인문 고전 독서의 가치가 강조되는 추세에 부응함은 물론, 한양인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을 성숙시켜 인성을 계발하고, 융·복합적 사고력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하도록 함

● 독서인증 지정 핵심교양 및 전공 강좌 개설

● 계절학기 중 서평제 강좌 개설

● 독서세미나/독서치료 등 독서마일리지제도

 

 2. 전략 2 – 학제간 융복합 교육의 강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총체적 종합적 사유능력과 통찰력을 함양할 것이 요구됨에 따라 다양한 학문 간 소통과 통섭을 위한 장을 제공

● 다전공 활성화를 위한 경영클러스터영역 특정요일 집중 편성

● 학제간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기초ㆍ융합교육원)

● 보완적 교양교육(핵심교양 지정학점 이수)

 

 3. 전략 3 – 산학협력 교육의 강화

ERICA캠퍼스 교육의 특성화 방향으로 산학협력 교육을 강화하여 전문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고자 함

● 산학협력영역 POOL 내에서 지정학점 이수

●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전공과목 중 산학협력교과목, 학연산클러스터영역 교과목

 

 4. 전략 4 – 덕성 – 사회봉사, 대학생활과 비전설계

- 덕성을 겸비한 사랑의 실천

- 신입생들의 자기 이해와 경력 개발 및 교수-학생 간 소통의 장을 위한 비교과 교육

● 사회봉사 1학점 의무 이수 및 사회봉사 교과목 개설(사회봉사리더쉽)

● 1학년 경력개발 교과목 "대학생활과 비전설계" 신설

 

 5. 전략 5 – 전공교육의 내실화

전공과목 중 학과(부)별로 반드시 이수해야 할 최소한의 필수 교과목을 두고 전공 이수학점을 단과대학 특성에 맞게 변경하여 전공교육의 내실화 도모

● 전공필수 도입(학과(부)별 12학점 이하)

● 전공 이수학점을 단과대학별 특성에 맞게 변경(66학점 ⇒ 66~72학점)

 

6. 전략 6 – 수요자 지향 교육

외국인의 기초교육 내실화 및 편입생 인정학점 조정을 통한 수요자 지향  교육

● 외국인을 위한 공통기초필수 별도반 개설

● 편입생 인정학점 중 전공학점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