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2019 교육과정 비전
 

 □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반영

   -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방안과 교양인 ∙ 전문인 ∙ 실용인 ∙ 세계인 ∙ 봉사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반영한 교육과정 전략 수립
 

  □ 창의와 나눔의 한양다움 창출

    - 한양만의 창의역량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하여 집중 ∙ 밀착교육에 특화된 혁신 교육방안 모색
    - 한양 구성원의 창의역량을 기반으로 달성한 지식 및 기술적 성과를 사회와 나눌 수 있는 인재상 구현
 

 □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 마련

   - 기초학문 및 인성, 봉사에 대한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대학의 창의적 성과를 세상과 공유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구축

   - 혁신과 도약을 중심으로 한양인의 가치를 세계로 확장하기 위한 융 ∙ 복합 및 글로벌 교육과정 확대 개발

 

 

◈ 2016-2019 교육과정 수요 및 배경


    대학 교육역량에 대한 핵심준거의 변화와 시대 ∙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 및 적응력 함양을 위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새롭게 수립함.
 

 □ 대외적 요인    

   ○ 교육역량 및 학생역량에 대한 준거 변화
        - 지식의 양 중심 → 지식의 질 중심
        - 평균 평점 중심 → 활동역량(창의, 소통, 융합, 글로벌) 중심

   ○ 교육의 질 평가지표 변화

        - 전임교원 강의 담당비율

        - 이수 체계(집중, 융합)의 적절성

        - 강좌규모 및 수업방법(밀착, Flipped-Learning)의 적절성

 

 □ 대내적 요인    

   ○ 한양대학교의 비전 및 특성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구축
        - ACE 3C* 핵심역량 함양
          *ACE 3C : Creativity(창의), Communication(소통), Convergence(융합)
     실용과 개성을 갖춘 창의역량 신장, 폭넓은 비전을 지닌 고통역량 제고, 학문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역량 강화
        - 학생별 진로/직무계획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 학생의 학업 몰입도 및 집중도 제고
        - 교육 이수 체계 조정
        - B-Learning(온 ∙ 오프라인 병행수업) 및 융합전공 확대

          ※ 본교 ACE 사업의 ‘너비를 갖춘 깊이와 높이’를 지향하는 선진화 교육모델 구체화

 

 

◈ 2016-2019 교육과정 방향

 

 □ 교육과정 기본 방향


 교육과정 기본 방향

 

□ 교육과정 목표

  학생-교수 체계를 통한 디자인베이스 창의력 개발 교육

   ○ 집중도를 높이는 이수 체계

        - 졸업학점 및 의무이수학점 체계 조정
        - 학과별 교육과정 등재기준 조정
        - 전임교수 강의 담당비율 확대(학부 75%, 대학원 80% 이상)

   ○ 몰입을 이끄는 수업방법 및 학업환경

       - B-Learning(온 ∙ 오프라인 병행수업) 및 Flipped-Learning 확대
       - 개설 강좌수 및 학기당 이수학점 조정을 통한 몰입을 이끄는 학업환경 조성

   ○ 융합전공과 융합수업의 활성화

       - 공통 교과목(Code Share) 개발 및 운영 : 학부 ∙ 대학원간, 학과간
       - 융합과정, 융합교과, 학생융합, 교수융합
       - 융합전공 확대 개발 : 신학문, 허브
   ○ 단위 연계 통합 커리큘럼

        - 학술기초 → 전공핵심 → 전공심화 → 진로/전문 연계
        - 3C 역량 반영 핵심/심화교과 및 직무/진학 전문교과 운영
        - 학생역량평가(학업증명서) 통합 인증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