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 개편 기본방향 수립


   가) 단과대학에서는 교육과정 개편의 지침을 이해하고,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전체 방향성에 비추어 단과대학/과별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방향과 전략 수립
   나) 기업체(산업체) 및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학문분야별 공인 인증기관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수립
   다) 지난 2005-2008년도 교육과정 운영 경험에 비추어 드러난 문제점과 대안 마련

 

 

2. 기초교육과정 편성


   가) 공통기초필수
        학교에서 정책적으로 지정한 리더십필수 교과목(10학점)이며 교무처에서 안내한 설강학년-학기를 맞추어 자과교육과정에 [기초필수]로 편성한다. 학사종합정보시스템의 ‘1학년기초구분’에는 ‘공통기초필수’로 입력
   나) 공통기초택필
        교무처에서 안내한 교과목 POOL 중 단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또는 학과장회의)에서 최소 3과목 이상을 선택한 후 단과대학 내 전체 학과(부)에 [기초필수]로 현성한다. 학사종합정보시스템의 ‘1학년기초구분’에는 ‘공통기초택필’로 입력
   다) 전공기초
        1) 전공학부만 [기초택필]로 편성 가능하고 통합학부 및 학과는 [기초필수]로 편성
        2) 전공기초과목을 교무처에서 안내한 학점수 범위 내에서 편성
        3) 이때, 대학에 공통적으로 필요하거나 단과대학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전략적 교과목 1~2개를 단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또는 학과장 회의)에서 선정하여 대학내 모든 학과에 개설을 권고함. 학사종합정보시스템의 ‘1학년기초구분’에는 ‘전공기초’로 입력

 

 

3. 전공교육과정 편성


   전공교육과정은 전공핵심과목, 전공심화과목으로 구분되며 기초교육과정에 개설한 전공기초과목(Basic) → 전공핵심과목(Core) → 전공심화(Advanced) 과목으로 연결되도록 편성한다. 즉, 1학년은 전공기초교육, 2-3학년은 전공핵심과 전공심화과목의 일부수강, 4학년은 전공심화 과목 이수를 통한 경력비전을 구현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가) 편성원칙과 기본방향 설정
        각 학과(부)에서는 전공과목 편성원칙과 기본방향을 설정 함.
        전공영역별 사회변화 추세나 학문내적 발전 동향, 산업체의 요구나 학습자의 요구에 근거, 2005-2008 학년도 교육과정 운영경험에 비추어 볼 때 금번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핵심적인 고려사항이나 현안과제를 작성하여 원칙과 방향을 설정한다.
   나) 신규과목개발, 기존과목 정리 및 보완
        1) 전공과목 중에서 새롭게 개발해야 될 신규과목, 기존 과목 중에서 보완 또는 개선할 과목, 기존 과목 중에서 폐기해야 될 과목을 결정함.
        2) 특히 신규과목 중에서 2009-2012년도 교육과정 개편 기본방향과 지침이나 사회변화로 인한 각 학과(부)별 개설해야 될 신규 과목 반영.
        3) 현재 교육과정 중에서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과목, 교강사 수급이 불가능한 과목, 학생의 수요가 많지 않아 폐강되는 과목 정리.
   다) [전공핵심]과 [전공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풀 구성 교무처에서 안내한 개설허용 학점수 범위에서 전공핵심 과목과 전공심화과목으로 구분하여 전공과목 풀(POOL)을 결정.
   라) 교육과정 완성
        [2009-2012 한양대학교 교육과정 개편 지침서]를 근간으로 1학년 기초교육부터 4학년 전공심화 교육까지 전체 교육과정 로드맵을 완성한다. 이때, 학칙 제33조에 의거 수강 최대학점은 20학점까지 이므로 특정학년 특정학기의 배정된 필수교과목이 20학점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공학계열 대학은 공학인증기준 충족
        - 공학사 학위를 받는 공과대학 학과(부)는 공학인증 기준을 만족하는 교육과정을 편성
        - 다만, 공과대학 건축학 전공은 NCARB(미국건축교육인증원) 기준을 만족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마)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요서 작성
        1) 완성된 학과(부)별 교육과정은 학사종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한다.
        2) 신규과목에 대한 교과목 개요서는 이지허브시스템에 입력 후 출력하여 교무처 학사과에 제출한다.

 

 

4. 기타 유의사항


   가) 교과목명 변경 유의사항
         1) 2009-2012 교육과정 이전에 사용된(1학기 이상 개설된) 교과목의 명칭은 변경할 수 없음.(기존 졸업생의 각종 증명서에 영향이 미침)
         2) 위와 같은 경우 과목명칭을 달리하여 신규 학수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으나 이전 수강생의 성적상승, 재수강이 불가능한 점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이 유사할 경우 신규과목으로의 전환은 최대한 자제.
         3) 신규과목의 개설은 적극 권장하나 이전과목에 비해 교육내용상의 차이가 없는 과목의 신규화는 최대한 자제.(유사과목 수강 우려, 성적상승 재수강 불가, 학점포기 대상)
   나) 교육과정 편성표 및 교과목 개요서 작성
         1) 2009-2012 교육과정 편성표를 각 학과에서 직접 학사종합정보시스템에 입력.
         2) 기존 과목은 학수번호로 입력할 수 있으며 신규과목(과목명 동일 기준)은 임시학수번호를 자동으로 부여받아 입력.(영문명칭을 반드시 입력하여야 임시 학수번호가 생성됨)
             기초과목의 경우 강의실 및 교강사 활용율을 고려 관장학과에서 강좌 운영상 개설학기를 고르게 조정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자과에 개설되는 타학과 의 관장강좌는 교무처에서 개설 학기를 조정 할 수 있음.
             예) 말과글 : 관장학과는 [국어교육위원회]이지만 여러 학과에 개설됨.
         3) 국문 및 영문 교과목 개요서도 각 관장학과에서 이지허브시스템에 직접 입력.(미입력시 강좌 개설 불가)
   다) 시간수 배정 원칙
         1) 과목 당 2-3학점을 원칙으로 함.
         2) 강의는 1학점 당 1시간을 배정하며 실습시간은 아래 기준을 적용 함.
             - 공과대학, 의과대학, 정보통신대학, 건축대학, 자연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수학교육과의 설강과목의 실습시간 → 1학점당 실습 2시간을 적용하며(기준시간 50% 인정)
             - 기타 대학(학과) 설강 과목 → 1학점당 실습 1시간의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