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개편 철학

 

 □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반영

   ○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네 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건학 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 방안과 교양인·전문인·실용인·세계인·봉사인 양성의 교육목표를 반영한 인재상 구현 방안의 모색

   ○ 'NEW HANYANG 2020'의 2단계 진입과 맞물려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학사 시스템의 혁신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적 전략 모색

 

 □ 사회적 요구 반영

   ○ 핵심역량(창의력, 의사소통능력, 사회성, 예술적 감성 등) 기반 교육과정 개편 요구

   ○ 창의성과 소통 능력을 겸비하고 참된 인성을 갖춘 실용 인재 양성을 위해 지식 중심, 학문중심의 기존 교육과정 패러다임 극복

 

 □ 새로운 한양인 브랜드 이미지 구현    

   ○ 인문고전 독서혁명을 위해 교육과정을 비롯한 전 대학 차원의 노력을 전개함. 이를 통해 "책 읽는 한양인, 세상을 바꾼다."를 한양인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함

   ○ 교양과 전문성을 강화하는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한 한양 인재상을 구현함

 

 

◈ 교육과정 편성 원리

 

 □ 기본 개념    

   ○ 핵심역량 강화 교육과정 : 창의(Creativity)・소통(Communication)・통섭(Consilience)의 3C 역량에 기반한 교육과정. 이 세 가지 역량은 터닦기, 우물파기, 돌탑쌓기 교육과정에 두루 관철되는 한편, 터닦기 교육과정에 서는 창의력 신장을 특히 중시

   ○ '너비를 갖춘 깊이와 높이' 추구

        - 바른 곳에 널리 터를 닦아(터 닦기형 교육과정)

        - 깊게 파서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 샘물을 얻고(우물파기형 교육과정)

        - 바람에 무너지지 않는 돌탑을 쌓는 교육(돌탑쌓기형 교육과정)

 

 □ 제 1 원리 : 터 닦기형 교육과정    

   ○ 우물(교양)이 깊이를 지니려면 너비를 확보해야 하고, 돌탑(전공)이 높이를 가지려면 바닥을 단단히 다져야함

   ○ 다양한 학사제도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외국어 능력, 문화 예술 능력 등을 함양함은 물론, 리더십 프로그램과 사회봉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성을 강화하여 교양의 깊이와 전공의 높이를 갖추는 기반을 마련해 줌.

 

 □ 제 2 원리 : 우물파기형 교육과정    

   ○ 깊은 우물에서 달고 찬 샘물이 나오듯, 폭 넓고 깊이 있는 교양교육을 통해 르네상스적 통찰력을 지닌 교양인을 양성함

   ○ 핵심 역량에 기반한 질 높은 교양 교육과정을 운영하되, 인문 고전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융복합 전략 과목 확대를 통한 통섭 능력을 신장하여 이를 바탕으로 창의가 샘솟는 르네상스적 인문인을 양성함.

 

 □ 제 3 원리 : 우물파기형 교육과정    

   ○ 양의 깊이 위에 전공의 높이를 탄탄하게 쌓아 고도의 전문성과 더불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춤으로써어떤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는 의지의 인재상을 표상함

   ○ 전공 교육과정을 창의성을 갖춘 문제해결형 교육으로 전환하고,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실습 교육과정을 강화하며, 영어 전용 전공 트랙을 체계화하고 확산하는 등, 전공 교육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신장함. 이렇게 하나하나 쌓아올린 돌탑의 정점에 캡스톤(Capstone)을 얹음으로써 한양대학교 전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완성

 

 

◈ 교육과정 개편 기본 방향과 인재상

 

 □ 다이아몬드형 인재상의 기본 자질

   - 창의(Creativity)·소통(Communication)·통섭(Consilience)의 3C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 광이불요(光而不耀)의 창의(Creativity) 역량

       광이불요는 『노자』에 나오는 말로, '빛나되 번쩍거리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개성과 창조의 힘을 갖춰 다이아몬드의 광채처럼 빛나는 인재. 독선에 흐르지 않는 균형과 전체와의 조화를 추구한다.

 

   ○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소통(Communication) 역량

       화이부동은 『논어』에 나오는 말로, '화합하되 같은 부류가 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포용과 설득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소통을 통해 전체를 향상시킨다.

 

   ○ 견인불발(堅忍不拔)의 통섭(Consilience) 역량

       견인불발은 소동파의 글에 나오는 말로, '굳센 의지를 지녀 마음을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이다. 어떤 굳센 것도 자를 수 있는 다이아몬드의 강인함으로 시련과 좌절을 딛고 일어서며, 통합적 안목으로 전체를 아우른다.

 

 

◈ 교육과정 개편 전략

 

 □ 전략 1 : 인문고전 독서의 전면적 확산

   ○ 인문 고전 독서의 가치가 강조되는 추세에 부흥함은 물론 한양인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을 성숙시켜 인성을 계발하고 융복합적 사고력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

 

 □ 전략 2 : 학제 간 융복학 교육의 강화

   ○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총체적 종합적 사유 능력과 통찰력을 함양할 것이 요구되에 따라 다양한 학문 간 소통과 통섭을 위한 장을 제공하고자 함. 

 

 □ 전략 3 : 의사소통의 능력의 신장

   ○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개인의 전체 역량 및 삶의 질적 행복과 성공 함양

 

 □ 전략 4 : 문제 해결 중심의 실용 교육 강화

   ○ 실용 학풍을 계승, 현장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과 현장 적합성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을 운영

 

 □ 전략 5:  글로벌 다문화 시대의 국제화 역량 증진

   ○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을 갗춘 글로벌 문화인을 양성하는 글로벌 교육과전 추진

 

 □ 전략 6:  기초 및 교양 교육의 내실화

   ○ 기초교양교육 및 학문 분야별 공통기초필수 교육과정의 내실화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