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 개편 철학  

 
 가. 교육이념과 교육목표 구현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은 『사랑의 실천』이라는 교육이념과 교양인, 전문인, 실용인, 세계인, 봉사인을 기른다는 교육목표를 구현하는 청사진 이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대학이 추구하는 건학정신, 교육이념, 교육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학풍의 계승발전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은 우리대학 고유의 실용학풍을 계승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대학의 교육경쟁력을 결정짓는 사안으로서 대학이 역점을 두고 전통적으로 계승해온 학풍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다. 사회적 요구 반영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은 사회변화 추세를 분석, 반영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사회변화가 요구하는 인재의 모습이나 인재가 갖추어야 될 새로운 전문적 자질이나 역량을 반영함으로써 그 교육의 수혜자가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미래 사회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라. 학습자의 요구 반영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은 타켓 고객인 학습자의 요구를 조사 반영해야 한다.

    공급자중심 교육에서 수요자중심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고객이며 수혜자인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사항을 장기적으로 분석, 반영해야 한다.

마. 교양과 전문성 개발의 경로
    한양대학교 교육과정은 폭넓은 교양을 갖춤과 동시에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로드맵 이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심오한 지식과 고도의 스킬은 물론 폭넓은 교양을 단계적으로 심화 발전시켜 이수토록 체계화시킨 로드맵 이어야 한다.
 

 

 2. 교육목표 및 인재상 

 
 가.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근면하고 정직하며 겸손한 ‘교양인’ 양성
   1) 근면, 정직, 겸손과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갖춘 인재
   2) 전공을 초월하는 폭 넓은 안목 및 식견과 창조적 상상력을 갖춘 인재

나. 전공분야의 심오한 이론과 고도의 기술을 겸비한 ‘전문인’ 양성
   1)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스킬을 기반으로 발휘하는 전문적 리더십과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갖춘 인재
   2) 장인정신과 프로정신을 갖춘 인재

다.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실용인’ 양성
   1) 현장에서의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 개념화 시키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을 창조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인재
   2) 정보 가공력과 지식 창출력,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인재

라. 문화적 다원성을 이해하고 국제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세계인’ 양성
   1) 글로벌 마인드와 이문화·다문화 적응력, 글로벌 리터러시와 문화지능을 갖춘 인재
   2) 문화코드 이해력과 글로벌 협상력,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인재

마. 지역사회와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의 번영에 공헌하는 ‘봉사인’ 양성
   1) 희생정신,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과 협동정신을 갖춘 인재
   2) 남을 아끼고 배려하는 돌봄(caring)의 자질을 갖춘 인재
 

 

 3. 교육과정 개편 전략 및 세부과제 

 
전략 1 : 교양인 육성
 
근면, 정직, 겸손의 덕목을 함양하고 폭넓은 교양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양 교육과정 편성
 
과제 1 : 한양대학교 대표 통섭 교양과목과 전략 교양과목 개발
            (문.사.철 융복합과목, 종교의 이해를 다루는 과목, 생명과학 및 천문학을 다루는 과목, 도덕적 추론
             과목, 다양한 문화와 인종에 관련된 과목 등)
과제 2 : 전체 학과 리더십소양교육(24~25학점) 의무화
과제 3 : 기존 교양과목 중 부적절한 과목 폐지 및 개선조치 (설문조사, 강의평가, 수강실적, 전문 심사위원의 심의를 근거로 최소 30%이상 혁신)
과제 4 : 핵심교양과 일반교양 카테고리별로 교양과목을 정리
과제 5 : 1,2학년 공통교양 기초필수 과목인 말과글,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초급중국어1 의 교육내용 쇄신 및 대학별 차별화 운영
 
 
전략 2 : 전문인 육성
 
학문별 전공교육 강화, 학생 수준별 교육, 엄정한 평가관리를 보장하는 전문 교육과정 편성
 
과제 1 : 주전공의 전공이수학점수 상향(54학점 → 66학점)
            주전공의 졸업이수학점수 상향(130학점 → 136학점, 136학점 → 140학점)
            제2전공, 복수전공의 전공이수학점수 상향(36학점 → 42학점) 부전공의 전공이수학점수 상향  (21학점 → 30학점)
과제 2 : 학문별 인증(ABEEK,KAAB,AACSB)을 졸업조건 필수화
과제 3 : 공과대학 종합(졸업)설계교육 강화 (소규모 심화지도)
과제 4 : 기초교과목 배치고사후 수준별 수업(영어, 물리, 화학, 미적분 등)
과제 5 : [말과글], [한양사회봉사], [초급중국어1] 등을 내국인과 외국인 수업으로 분리 운영
과제 6 : 성적상승재수강 제한(2012년부터), 상대평가 확대(HELP 등), 외부 취득학점 인정 제한


 
전략 3 : 실용인 육성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고 응용력과 문재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실용 교육과정 편성
 
과제 1 : 인턴십, 현장실습, 실험실습, 프로젝트 성격의 교과목 확대
과제 2 : 취업센터와 연계한 교과목 개설 강화
과제 3 : 셀프리더십(HELP4) 과정과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기업초청인사 특강, 본인 포트폴리오 작성 등 공유)
과제4 : LEET(법학적성시험), PSAT(공직적성시험), MEET/DEET(의.치의학적성시험) 대비 교과목 개설,  미디어저널리즘 교과목 강화, 예체능계를 위한 공연마케팅과 스포츠마케팅 교과목 신설
과제 5 : Creative e-Learning 과정 확충 (상상과창조, 6시그마경영, 테크노경영 등)
 
 
전략 4 : 세계인 육성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는 글로벌 교육과정 편성
 
과제 1 : 기존의 회화위주의 『실용영어회화1』을 폐지하고 말하기와 글쓰기 위주의 『전문학술영어』를 신설
과제 2 : 졸업조건 영어전용 의무이수 강좌수 강화 : 3강좌→5강좌
과제 3 : 『초급중국어1』 핵심교양에서 공통택필 영역으로 전환
과제 4 : 전체 학과는 핵심교양 외국어영역에서 최소 1과목이상 의무이수
과제 5 : HELP1 ~ HELP4 교과목 영문컨텐츠 개발 및 운영
과제 6 : 이문화, 다문화 이해 촉진을 위한 교양과목 개발
과제 7 : 현지학기제, 외국대학과 공동학위제 추진
 
 
전략 5 : 봉사인 육성
 
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봉사인을 육성하기 위한 봉사 교육과정 편성
 
과제 1 : 『한양사회봉사』를 전학과 공통기초 필수화
과제 2 : 『한양사회봉사』를 리더십이론과 접목시키고 봉사 프로그램 질과 학습내용을 강화하여 운영
과제 3 : 사회봉사단과 연계하여 사회봉사 프로그램 다양화, 다변화